과학교사로서 유아과학지도 시 지양해야 할 점과 이상적인 과학교사의 역할.

//

과학교사로서 유아과학지도 시 지양해야 할 점과 이상적인 과학교사의 역할.
과학교사로서 유아과학지도 시 지양해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교사로서 유아과학지도 시 지양해야 할 점
2. 이상적인 과학교사의 역할
Ⅲ 결론(본인의 견해)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자질을 능가할 수 없다. 과학교육에 있어서 과학교사의 교육은 그 만큼 막중하다. 현대사회는 첨단과학의 영향으로 변화 그 자체라고 할 만큼 급변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의 아동과학교육 내용은 기존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변함없는 것은 과학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상적인 교사는 아무리 교육내용이 수시로 바뀐다하더라도 이러한 과학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사라 할 수 있다. 과학교육의 목적은 세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는 과학지식의 획득이다. 과학지식은 과학을 과정과 산물로 대별할 때, 산물로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교사로서 유아과학지도 시 지양해야 할 점
2. 이상적인 과학교사의 역할
Ⅲ 결론(본인의 견해)
Ⅳ 참고문헌

2. 이상적인 과학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ㆍ자질ㆍ상은 서로 관련을 맺고 있다. 이상적인 과학교사상은 높은 수준의 자질을 가지고 있어서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적 현실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하는 교사의 모습을 말한다. 교육의 성과는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달려 있다. 과학교사는 과학이라는 학문적 특성 또는 과학교육이라는 기술적 속성 때문에 다른 분야의 교사들과 구분되는 특별한 역할과 자질이 요구된다. 과학교사는 실습 교재 및 교구를 관리하며 위험한 자료를 다루고 실습 시간에 유아들의 안전도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과학의 교수학습에 고유한 방법과 과정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과학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기유발자로서의 역할이다. 이는 유아들이 과학수업의 내용과 실험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다.
둘째, 진단자로서의 역할이다. 이는 유아들의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남기기